Q.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꿀팁 5선

Admin

관리자 | 2020-03-16

안녕하세요. 사막여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썸네일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분석 도구를 유심히 보신 분이라면 유튜브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으로 즐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유튜브를 들어가면 이처럼 크고 거대한 유튜브 썸네일이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이처럼 내가 올린 영상의 얼굴인 만큼 유튜브에서 썸네일의 영향력은 매우 크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꿀팁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핵심적인 장면을 넣는다

우리 모두 유튜브를 보는 시청자의 입장으로 한번 생각해봅시다. 수많은 영상 중에 여러분의 영상을 어필하려면 내 영상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썸네일을 구상해야 합니다. 귀여움이 콘셉트이라면 가장 귀여운 부분을, 게임이라면 가장 재미있는 상황을, 여행 영상이라면 가장 아름다운 장소를 썸네일로 해야 합니다.

2. 제목 자막을 넣는다

영상 내에서 자막은 선택이지만 요즘 썸네일에서 자막은 필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번 핸드폰에서 썸네일을 자세히 보세요. 영상의 제목보다 썸네일에 들어있는 글씨가 훨씬 더 눈에 들어옵니다.

어떤 썸네일이 더 좋은 썸네일일까요?

거의 같은 주제로 한두 썸네일을 살펴보면 자막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썸네일 자막 = 영상 제목

유튜브 제목 = 검색용 문구

또한 요즘 영상의 제목은 검색이 잡히는 용도로 사용하고 썸네일에 있는 텍스트를 제목으로 삼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영상의 제목은 검색에 잡히기 때문에 그쪽에 맞게 만들어서 유입을 노리고, 썸네일은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짧고 핵심적인 제목만 넣는 것이죠.

3. 테두리를 활용한다

위의 두 가지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부분이라면 지금부터는 고급 스킬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테두리입니다.

빨간색 테두리가 주목도를 업 시켜준다

테두리를 넣게 되면 상대적으로 더 집중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자세히 보면 글씨에도 검은색 테두리나 그림자 효과를 줘서 더 잘 눈에 들어오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 본 순간 유튜브가 업데이트된 줄 알았다

두 번째 테두리 스킬은 바로 둥근 썸네일입니다.

대부분의 유튜브 썸네일은 흰색 바탕 위에 있다는 점을 노리고 위에 사진처럼 테두리를 흰색으로 처리해 둥글게 보이도록 만드는 방식을 쓰기도 합니다.

4. 우자막 좌사진의 조화

썸네일을 공을 들여서 만들다 보면, 자주 나오는 구도가 있습니다. 화면의 반을 핵심적인 이미지로 나머지 반을 자막을 넣는 방식, 화면의 2/3지점을 자막 나머지를 이미지를 넣는 방식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때 오른쪽 하단에 텍스트를 넣어서 글을 읽고 이미지를 읽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이미지에 따라서 이런 식으로 배치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냥 정석적으로 배치하면 위에 알려드린 방식이 유용하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5. 썸네일 제작 도구 어떤 것이 좋은가

썸네일을 잘 만드는 건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영상의 개수가 많아지고 해야 할 일이 많으면 소홀해지기 쉬운 부분도 이 부분이죠.

저도 이미지를 만드는 것에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면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비교적 최근에 보다 쉽고 간편하게 썸네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Canva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약간 일러스트레이터와 피피티를 합쳐놓은 느낌으로 매우 적은 학습으로 쉽게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그리고 무료입니다)

두 번째로 쉽게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은 PowerPoint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ppt 슬라이드를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별다른 노력 없이 자막과 테두리를 넣을 수 있습니다.


혹시 유튜브 운영을 하시면서 무료 배경음악/효과음을 찾기 어려우셨다면 저희 뮤팟 서비스를 한번 살펴보세요.

정말 2000개가 넘는 효과음과 배경음악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저는 사막여우였습니다